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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테고리 없음 2020. 9. 11. 03:26

    지난 130여 년의 내연기관차 역사가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무공해 차인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의 보급이 빨라지상서 내연기관차의 입지와 역할이 줄어들고 다른 친환경차인 하이브리드차의 과도기적 역할도 확실하게 줄고 있다. 특히 전기차의 단점이 급격하게 사라지상서 보급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부분도 간과할 수 없다.​물론 전기차의 단점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는 없다. 충전 속도도 여전히 느리고 한번 충전하여 주행할 수 있는 거리도 최대 500Km 내외이며, 중고 전기차의 가격이 낮고, 전기차의 약 40%를 차지하는 배터리 내구성도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곳에 전기차 충전기도 3가지 타입이어서 차량에 맞는 충전기를 찾아 익숙하게 활용하기에는 아직 불편한 부분이 많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가성비 좋은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예전과는 근본이 다른 전기차 시대가 올 것이라는 평가가 줄을 이으며 본격적으로 전기차의 시대가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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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의 전기차는 아직 업그레이드할 부분이 많다. 실질적인 주행거리가 500Km를 넘는 전기차가 거의 없고 추운 겨울에 히터를 켜면 주행거리의 약 30퍼센트가 줄어드는 특성은 전기차 구매 시 상념을 생성시킨다. 더욱이 충전기가 일반 주유소처럼 큰 길거리에 있는 경우가 드물고 대부분 구석진 공용 주차장 등에 있어 직접 찾아야 하며, 차량에 맞는 충전기 타입도 고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요즈음에는 어느 전기차도 활용할 수 있도록 복합형 충전기가 항시어자신고 있다.더욱 문제는 전기차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라인에 섞여 생산되는 전기차는 엔진과 변속기를 뺀 후, 배터리와 모터를 넣어 제작되기 때문에 완성도와 상품성이 떨어진다. 무거운 배터리의 위치가 한정되고 필요 없는 부분도 많아서 무게와 비용을 항시리고 있고, 내연기관차와의 큰 차별화가 없어서 여러 면에서 아직은 미완이라 할 수 있다. 요즈음 출시된 수입 고급 브랜드의 전기차를 보면 이런 특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1억 원이 넘는 모델이지만 주행거리가 300Km 내외이고 일반 내연기관차 대비 차별성이 없어서 그림의 떡이 되는 차종이 항시고 있다.​그러자신 내년 중반에는 본격적으로 다양한 고유 모델의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본격적인 진검 승부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차량의 완성도가 나쁘지않아땅서 내년 중반 이후가 전기차 선택에 가장 좋은 시기일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전기차 보조금이 올해보다 수백만 원 줄면서 구입에 상념은 되겠지만 외려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전기차 선택으로 상대적인 가성비는 더욱 나쁘지않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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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전반기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테슬라 모델3는 약 7천대가 넘는다. 전체 전기차의 약 40%에 이르는 대단한 수치입니다. 왜 이렇게 테슬라가 유행인가? 동시에 논 란도 많다.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전기차 보쪼금은 전 세계에서도 한국이 몹시매우 높은 편입니다. 중앙정부에서 약 8백만 원, 지자체에서 약 4백만~8백만 원 정도로 평균 1,500만 원의 보쪼금을 받는다. 이렇게 많은 보쪼금을 테슬라가 상당 부분 가져가기에 수입차에 주는 보쪼금에 차별화를 두자는 소견도 있다.​물론 의미는 있지만 기준을 가결한 수입차를 차별화하여 보쪼금을 준다면 FTA 등 수출을 주무기로 하는 한국의 입장에서는 도리어 부메랑이 되어 불이익을 더 많이 받을 현실성을 배제할 수 없다. 차라리 조사개발비를 정부가 지원해 주거나쁘지않아 국내 생산의 경우 일자리 창출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이 더 현실적입니다. 확실한 한 가지는 테슬라 차량이 뛰어나쁘지않아다는 것이고 견줄 수 있는 모델이 현재로서는 없다는 것인데, 이유가 어떻든 정내용결국 소비자의 선택입니다.​테슬라 모델에 포함되는 자율주행 기능도 논 란의 대상입니다. 물론 자율주행 기능을 활용한 실질 모델 중 테슬라가 뛰어난 것은 인정하지만 ‘오토파일럿’이나쁘지않아 ‘FSD(Full Self Driving)’라는 명칭 사용은 실질적인 자율주행 기능을 혼동시키는 문제­가 있다. 운전자들은 무엇보다 현재의 자율주행 기능은 운전보조 기능으로 사건 발생 시 전체 좋아에게 책임니다이 있는 만큼 기능을 과신하지 내용아야 합니다.​또한 다른 문제­는 요즈음 생산되는 테슬라 차량 중 과반 이상이 소소한 품질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나쁘지않아사가 느슨하거나쁘지않아 도장이 덜 되어 있는 등 깔끔하지 못한 마무리로 소비자의 불만 불평이 고조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심지어 달리는 테슬라 차량에서 범퍼가 저절로 떨어지는 불상사도 있었다. 이 전체가 테슬라의 책임니다인 만큼 한층더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상기한 각종 문제­가 있소음에도 불구하고 유행를 끄는 이유는 소비자가 테슬라 차량을 ‘움직이는 가전제품’으로 인식하도록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한가운데으로 한 완성도 높은 전기차 생산은 어느 어느도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보급형 세단형인 모델3에 이어 올해 내용에 모델Y가 추가되면 한층더 주도권을 쥘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산 전기차는 올해 새로 출시되는 모델이 없어서 주도권을 놓칠 수밖에 없는 귀추입니다. 남들보다 한걸소음 앞선 전략이 아쉬운 대목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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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국가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을 우리가 갖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현대차 그룹도 내년에만 현대차, 기아차 4~5개 기종의 독자 전기차를 출시하여 주도권을 쥐겠다며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113만 대, 약 25개 기종을 제작 판매하겠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그만큼 좋아 있다는 의의이었다 단순한 의의가 아닌 그만큼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겠다는 의의이기도 하다.​기위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장착하여 생산 현장에서 전용 전기차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테슬라와 다같이 바닥에 무거운 배터리와 모터 등을 깔고 위에 각종 장치를 얹는 방식으로, 무게를 오전추어 달리는 성능이본인 회전 구간에서의 동적 특성이 우수해지며, 여유 공간을 생성시켜 하고자 하는 설계가 가능한 최고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완성도 좋은 독립형 고급 전기차를 생산하여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의이기도 하다. 기위 현대차 그룹은 기존 내연기관차의 프리미엄급 모델인 제네시스 모델 구축에 성공한 만큼 미래형 모빌리티 구축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을 거라고 본다.​소비자들도 매우최근처럼 세컨드 카로 전기차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첫 차를 전기차로 구입하는 등 전기차 소비 움직임이 한층더 가속화되고 있다. 고로 내년이 “전기차 중흥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동시에 이에 따른 느낌도 생성합니다, 매년 약 2배씩 전기차 보급이 항시어본인면서 내연기관차 입지가 크게 줄 것으로 보이는데, 내연기관차와 각종 친환경차가 중첩되는 기간이 예상했던 30년 정도가 아니라 과반으로 줄어든다면 모든 준비가 경착륙될 실현성이 커진다는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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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부품의 과반인 약 13,000~18,000개 정도가 사용된다. 부품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모듈 조립 개념도 가능하여 생산라인 자체도 크게 변합니다. 생산 과정이 단순화되면 전체 생산직의 약 40퍼센트 이상은 앞으로 사라지게 될 것임. 이는 결얘기 현재의 생산직을 점차 줄이면서 업종 전환 교육이나쁘지않아 시스템 구축을 준비해야 합니다는 뜻임. 실제로 최근 코로나쁘지않아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벌써 전 세계 글로벌 제작사들은 공장 폐쇄, 구조조정 등을 진행 중에 있다.​우리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는 규제 일변도의 포지티브 정책이 자리 잡고 있고 고비용 저생산, 저효율, 저수익의 1고 3저가 자리매김하면서 국내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여기의 노사분규가 심한 강성노조의 벌써지가 해외에서 악명을 떨치고 있어 심히 어려움이 몹시높다. 또한한 코로나쁘지않아로 인한 언택트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필수가 되면서 심히 쉽지 않은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요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며 특히 짧아진 중첩 시기에 미래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것임. 충전기 전문 인력과 전기차 정비요원 양성,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요원, 중고 전기차 평가 요원 등 미래를 대비한 새로운 전문 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준비해야 합니다.​포스트 코로나쁘지않아 시대에 대비한 고민도 항시고 있다. 비접촉 비즈니스 모델 구축은 물론이고 나쁘지않아만의 안전한 이동 수단인 자차 권장과 친환경 이동 수단 구축, 초소형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 활용과 전동 킥보드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래형 이동 수단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임. 미래에는 심히 융합적인 요소가 가미되면서 다양한 고민이 항시어나쁘지않아는 형국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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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은 즐기라는 것이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예기고 급변 요소를 즐기면서 융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미래형 인재를 키워나쁘지않아가야 한다. 전기차의 득세는 기정사실이고 속도도 빠른 만큼 우리의 마sound가짐도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정부 부처 간의 이기주의를 버리고 융합적·실질적인 시스템 구축과 능동적인 액션플랜 구축이 핵심이었다 자동차 산업은 국내 경제의 기틀을 이루는 양대 축의 첫쁘지않아이었다 결예기 우리 미래의 먹거리는 미래형 모빌리티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하는가에 달려있다. 고로 요즘 정부에서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추상적인 찬스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준비를 통해서 일선에서 피부로 느끼는 실질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이에 따라 실질적인 산·학·연·관의 융합적인 시스템 구축과 전 국민의 호응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기고자 :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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